이방갈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이메일 이스틸박스
뉴  스
해외갤러리
건축자료실
목조건축
건축과정 체크리스트
건축 외 공사
종합자료실

 
 
 
 
 

목조주택은 주택의 주요구조부가 목재로 지어진 건축물을 말하며 주택의 주요구조부란 외부에서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하거나 다른 구조부재로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부분을 의미한다. 일반주택의 경우에는 기둥, 보, 서까래, 장선, 샛기둥(Stud) 등의 부재가 주요구조부에 해당되며 건물을 지지하는 기능의 하중을 어느 재료가 담당하느냐 하는 것으로 분류한다.
목조주택은 외부에서 보이는 목재의 유무와는 상관이 없으며 내부적으로 하중을 지지하는 부재가 목재인 경우에만 목조주택에 해당한다. 구조부는 콘크리트로 하고 외부에만 통나무 반쪽을 붙여놓은 주택을 통나무 주택이라고 하거나 조립식주택에 나무사이딩으로 외벽을 마감한 것을 목조주택이라고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구조재가 목재로 건축된 경우에 한해서만 목조주택이라 불러야 한다.
 
 
목구조주택은 나무를 구조체로 하여 지어진 건축물을 말하며 구조재로 사용된 목재의 규격, 크기 및 시공방법에 따라 통나무 주택 (log house), 기둥-보 구조 주택( post & beam), 경량 목구조주택(light weight- wood flame house) 등으로 분류된다.


경량목구조는 두께 2인치, 폭 4인치로 다른 구조보다 가벼운 구조용 목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지만 오늘날 가장 과학적으로 발전된 건축 양식이며 미국에서는 일반 주택이 거의 이 방식으로 건축되고 있다.
투바이포공법으로도 불러지는 경량목구조는 단면이 2인치×4인치(혹은 6인치)의 각재를 사용하여 수평 및 수직격판이 상호 긴밀하게 결합되어 수평수직하중에 저항하는 “상자형 구조(box system)"로서, 설계상 거의 제약이 없어 원하는 구조와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으며, 지진에도 강한 저항 능력을 가진다. 경량목구조공법은 가벼운 목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지만 2백년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며 오늘날 가장 과학적으로 발전된 일반적이며 대중적인 건축양식으로서 미국, 캐나다 등 일반 주택의 대부분이 이 방식으로 건축되었다.


가장 오래된 목구조 방식 중 하나로 통나무 구조에서 발전된 건축양식이다. 주로 상업건물이나, 규모가 큰 주택 등에 사용되며 요즘에는 전형적인 플랫폼구조와 혼용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기둥-보 방식과 동일한데 다른 점은 구조용 목재로 큰 각재 (heavy timber)를 사용하여 건축한다는 것이다. 큰 각재로 분류되는 최소한의 규격을 지니는 목재로 구성되는데 중목구조에 요구되는 부재의 최소 규격은 화재 시 구조체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원형 또는 각형의 수평목을 내력벽으로 하고 나머지 바닥이나 지붕구조는 2x4경량 목구조와 동일한 구조로 구성된다. 벽체가 통나무를 쌓는 구조이기 때문에 1개층 높이에서 7~12cm의 침하가 장기적으로 발생하게 되므로 창문틀 등의 개구부에는 침하를 고려한 디테일을 만들어야 한다. 주로 추운지방인 북유럽, 내륙지방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목조주택에 쓰이는 건축용 목재는 강도와 내구력, 생산성, 경제성, 균일성, 보온성 등이 뛰어나고 음의 흡수 및 차단성이 크며 흡수조절의 능력이 우수한 재료로 옛날부터 중요한 구조재 및 수장재의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런 목재로 지어지는 목조주택 역시 높은 경제성과 내구성, 우수한 단열효과 등의 장점을 갖추고 있다.


목조주택은 기초공사를 제외한 모든 공사가 건식공법에 의해 이루어지고 규격화된 자재를 이용하기 때문에 공사기간이 짧고 제반 건축경비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구조부재가 공간을 차지하는 면적이 적어 내부면적을 최대한 넓게 활용할 수 있고 연중 언제나 지을 수 있어 경제적이다.


일반주택의 내구성이 30년 정도인데 비해, 목조주택의 내구성은 50~100년 내외이며 철저한 보수관리가 이루어질 경우 200년 이상까지 유지가 가능하다. 우리나라에서도 600년 이상 된 목조건물이 그 원형을 유지하고 있음을 흔히 볼 수 있으며, 목재 이외의 소재가 사용된 부분은 교체될지라도 목재 부분은 그대로 사용될 수 있다.


목재는 단위 중량당 인장강도나 압축강도가 철이나 콘크리트보다 성능이 좋다. 목조주택은 건물전체가 가벼운 하중과 일체화된 구조로 이루어져 자체의 유연성을 지니고 진동에 대한 저항력이 우수하여 외부로부터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이는 미국이나 94년 일본 고베지진에서 경량목조주택이 콘크리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피해 발생률이 낮다는 조사결과로 증명되었다.


목재의 단열성능은 콘크리트의 4배, 벽돌의 6배, 석재의 15배로서 그 자체의 단열 및 보온성이 뛰어난 건축재이다. 목조주택은 자체의 단열성이 우수하고 구조재료 사이의 중공은 단열재로 쉽게 설치되며, 개구부 주변과 부재와 부재의 접합부위는 밀폐성이 뛰어나 높은 에너지 효율성으로 에너지 비용의 절감을 가져온다.


화재의 발생시에 안전성 문제는 구조부가 불이 타느냐 타지 않느냐 하는 문제보다는 사람의 피해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는가가 중요하다. 목조주택은 화재발생시 연소도 및 화재 확산도가 낮아 탈출 가능성이 높으며, 목재의 단열성능은 철보다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서 구조성능약화가 철구조보다 늦다. 특히 인공화학자재보다 화재시 나는 유독가스 발생률이 현저히 적어 화재시 질식사 등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다.


나무는 시멘트나 벽돌 등의 다른 건축 마감재들과 달리 공해를 일으키지 않는 살아 숨쉬는 유기질 재료로 사람에게 유익을 줄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천연의 자재이다. 또한 목재는 제조 공정상 공해배출 요인이 거의 없으며 자원의 채취, 가공, 사용, 재활용, 폐기의 전 수명기간을 통하여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최소화하는 유일한 재료다. 목재는 눈에 해로운 자외선을 대부분 흡수함으로서 눈에 자극을 적게 하고 실내음의 반사, 흡음 및 감쇠 특성이 높아 보다 조용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목재바닥은 충격을 흡수하고 적절한 탄력성을 나타냄으로서 인체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여 보행시에 인체에 부담이 적고 피로가 적게 쌓이는 재료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목재는 피톤치드 등의 많은 추출성분들이 존재하며 이들 중의 일부가 생리활성물질이 포함된 향으로 발산되어 신체의 활성을 증가시키고 숙면을 취하게 하며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킴으로서 피로회복을 빠르게 하고 맥박이나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


일반 목조주택은 특별한 수리가 필요 없이 3~5년에 한 번 정도씩 외벽에 오일스테인을 바르는 작업을 해주면 별 무리가 없고, 보일러, 배관, 전기시설 등의 수명은 일반주택과 동일하다. 또한 목조주택은 다른 건축 재료에 비하여 누구나 손쉽게 다룰 수가 있고 보수가 요구되는 부위에 한하여 국부적으로 보수공사가 이루어질 수 있어 쉽게 보수가 가능하다. 각부에 사용되는 자재는 수명기간 내에 해당부분만 해체하고 교체하면 완전하게 원상으로 복구할 수 있다.


목재의 자연통풍과 자동적인 습도조절능력을 지니고 있어 목조주택에서 적당한 최적의 습도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며, 목재표면의 흡음성은 외부의 소음을 흡수, 차단하여 방음효과를 낸다.


목조주택은 시멘트나 콘크리트 주택과는 달리 설계상의 제약이 거의 없어 자신이 살고 싶은 집을 원하는 대로 지을 수 있어 설계과정의 경비가 최소화 될 수 있으며 독창성과 멋을 살릴 수 있는 가장 개성적인 주택이다.

내용 참고출처 : 산림청, 산림조합 임산물유통센터, 미국임산물협회 목구조주택 모음집
 
Home | 회사소개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는길 | Contact Us
현진종합건설(주)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한강로 155(망월동) 미사강변 SKV1 지산 1006호
전화번호: 031-5175-1880 팩스번호: 031-5175-1882 대표전화: 010-5213-0380 E-MAIL: dhouse1225@naver.com
COPYRIGHT (c) 2003 eBUNGALOW.CO.KR ALL RIGHT RESERVED